본문 바로가기

▣디카/비디오

포토용어사전

반응형

가이드 넘버
[GN, guide number]
플래시를 사용하는 촬영에서 적정한 노출을 얻을 수 있도록 플래시의 광량을 실용적으로 표시한 숫자. 광원에서 피사체까지의 거리(일반적으로 feet )를 가이드 넘버로 나누면 F 수(조리개 값)가 된다. GN = F × M(거리)
감도
[speed]
조리개를 더 넓게 개방함으로써 보다 많은 빛이 들어오게 하는 렌즈의 상대적인 능력.
격막
[diaphragm]
렌즈를 통과하는 광선의 양을 통제하는 장치. 아이리스 격막은 렌즈 중앙의 구멍의 크기를 크거나 작게 조정할 수 있는 겹쳐지는 금속의 날개를 갖고있다. 조리개,또는 렌즈 구경을 참조.
계수
[factor]
광선의 손실(예를 들어,필터를 사용함으로써 생기는)을 보충하기 위해서,증가시켜야 하는 노출의 양을 표시하는 수치
과다 노출
[overexposure]
너무 밝게 보이는 이미지. 밝게 하이라이트 된 부분의 컬러는 소프트웨어적으로도 사실상 복원이 불가능하다.
과초점 거리
[hyperfocal distance]
렌즈의 초점거리를 무한대에 맞추었을 때,카메라로부터 모든 피사체가 선명하게 초점이 맞기 시작하는 가장 가까운 지점까지의 거리.
관용도
[latititude]
어두운 곳에서 밝은 곳까지 나타내 줄 수 있는 범위. 화상의 질이 극단적으로 저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용되는 노출과다나 노출 부족의 정도. 관용도가 클수록 어두운 곳에서도 노이즈가 적게 발생한다.
광각 렌즈
[wide-angle lens]
표준렌즈보다 초점 거리가 짧은 렌즈를 말하며 화각이 60도 이상이다. 일반적으로 28~40mm 정도를 말하며 25mm 이하는 초광각 렌즈로 구분한다.
광각 왜곡
[wide-angle distortion]
광각 렌즈로 피사체에 접근해서 촬영할 때 생기는 원근감의 변화. 피사체의 형태가 길게 늘어나 보이거나 원래의 위치보다 더 멀리 떨어진 것처럼 보인다.
광학 줌
[Optical Zoom]
실질적으로 다중-초점 거리를 갖는 카메라를 의미한다. 이는 사진의 중앙부를 확대하는 "디지털 줌"과는 구별되어야 한다.

광학 해상도
[Optical Resolution]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가 물리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절대값.
교환 렌즈
[interchangeable lens]
카메라에서 탈착이 가능한 렌즈. 촬영하는 도중, 초점거리가 다른 렌즈로 바꾸어 낄 수 있다.
그레이 카드
[gray card]
정해진 비율만큼의 광선을 반사하는 카드.보통 반사율 18%의 회색 면과 반사율 90%의 백색 면을 가진다. 정확한 노출계의 수치를 얻기 위해서(노출계는 반사율 18%의 회색 톤을 노출의 기준으로 삼는다) 사용되거나, 또는 컬러 작업에서 알고 있는 회색 톤을 얻기 위해서 사용된다.




노출 부족
[underexposure]
이미징 시스템에 전해진 빛의 양이 적어서 사진이 너무 어둡게 나오는 현상.
노출계
[exposure meter]
피사체에 닿는 입사광의 양,또는 피사체로부터 방출되거나 반사되는 반사광의 양을 측정하는 기기. 계산된 조리개와 셔터속도의 조합을 지시해 준다.




다이나믹 레인지
[Dynamic Range]
컬러 또는 그레이 레벨 이미지의 정밀성의 측정값. 보다 많은 비트수의 다이나믹 레인지는 보다 선명한 그라데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단초점 렌즈
[short lens]
사용하는 필름 프레임의 대각선의 길이보다 짧은 초점 거리의 렌즈. 실제 눈으로 보는 각도보다 넓은 범위를 기록한다. 광각 렌즈라고도 부른다.
데이라이트 싱크로
[Daylight Synchro ]
역광 상태의 피사체가 상대적으로 어두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플래시가 필요 없는 낮일지라도 플래시를 발광시켜 적정 노출을 얻는 방법. 자동적으로 발광하는 것을 '오토 데이라잇 싱크로' 라고 한다.
동조
[synchronize]
카메라 셔터가 열리는 것과 동시에 플래시가 터질 수 있도록 작동시키는 것을 말한다.
디옵터
[diopter]
렌즈의 능력을 표시하는 광학적 용어. 사진에 있어서는 주로 클로즈업 보조 렌즈의 확 대 능력과 초점 거리를 지칭한다.
디지털 줌
[Digital Zoom]
이미지 전체 면적당 50%에 해당하는 중앙부를 디지털적으로 확대하는 것. 디지털 줌은 그 특성상 덜 섬세한 이미지를 보이게 된다. 왜냐하면, 새로운 줌 이미지는 보충된(interpolated) 것이기 때문이다.




라인 프린트
[line print]
흰 배경에 검은 선(혹은,검은 배경에 흰 선)으로 된 펜화와 비슷한 사진.
레인지파인더
[rangefinder]
1)초점을 맞추는 거리계와 들여다 보는 창이 일체로 된 파인더. 2)레인지파인더기구가 내장된 카메라.줄여서 RF 라고도 부른다.
렌즈
[lens]
피사체에 초점을 맞추고 상을 형성시키는데 적합한 한 개 또는 여러 개로 된 광학 유리.
렌즈 가리개
[lens shade]
렌즈의 앞 면에서 반사되어 플레어를 일으키는 불필요한 광선을 차단시키기 위해서 렌즈 앞에 끼우는 가리개. 렌즈 후드(lens hood)라고도 부른다.
렌즈 구경
[aperture]
조리개, 렌즈 구경. 광선이 통과하는 렌즈의 열려 있는 크기. 구경은 렌즈의 초점 거리를 그 구경의 반지름으로 나누어 산출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F 8 , F11 과 같은 숫자로 나타낸다.
로우키
[low key]
화면에 어두운 부분이 많아 전체적으로 어두운 상태의 사진을 말한다. 하이키(highkey)의 반대말.
리프 셔터
[leaf shutter]
나뭇잎 모양의 둥글게 겹쳐진 금속 날개를 열고 닫음으로써 광선을 통과시키는 카메라 셔터의 한 종류.



망원 렌즈
[telephoto lens]
일반적으로 초점거리가 긴 렌즈를 말한다.특히,유효 초점 거리가 실제의 렌즈의 길이보다 길게 만들어진 렌즈를 말한다.
매크로
[macro]
작은 피사체를 촬영하기 위해 아주 가깝게 초점 거리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
매크로 렌즈
[macro lens]
클로즈업 사진을 찍기 위해 설계된 렌즈.마이크로 렌즈 또는 접사 렌즈라고도 부른다
멀티 스포트 포커스
[Multi Spot Focusing]
(다중 초점 조절) 자동 초점 시스템은 초점을 적절하게 맞추기 위해서 이미지의 각기 다른 부분의 초점 거리를 평균한 값으로 초점 거리를 조절한다.
메가픽셀
[megapixel]
백만 픽셀 이상의 해상도를 총칭하는 말. 메가 픽셀 디지털 카메라는 1280 x 960이나 그 이상의 이미지 해상도를 갖는다.
메인 라이트
[main light]
어떤 사진에서 기본이 되는 광원으로, 가장 짙은 그림자를 만들고, 피사체의 질감과 양감을 뚜렷이 나타낸다. 키 라이트라고도 부른다.
모델링 라이트
[modeling light]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는 대용량 플래시에 내장된 작은 텅스텐 조명.플래시의 지속 시간이 너무 짧아서 직접 그 효과를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촬영자가 조명을 설치한 다음, 이 모델링 라이트를 사용해서 조명의 효과를 판단한다.
무한대
[infinity]
렌즈의 거리 눈금에서 가장 먼 위치.렌즈로부터 무한대(약 15m)나, 그보다 더 멀리 떨어져 있는 범위가 포함된다. 무한대가 피사계 심도 안에 있을 때, 그 거리나 그보다 더 멀리 있는 모든 물체에는 선명하게 초점이 맞는다




바운드 라이트
[bounce light]
광원으로부터 피사체로 직접 진행하지 않고, 다른 물체에서 한 차례 반사된 광선.
반사광식 노출계
[reflected light meter]
피사체로부터 방출되거나 반사된 광선의 양을 측정하는 노출계. 휘도 노출계(luminance meter)라고도 부른다.
반사식 카메라
[reflex camera]
초점판 유리 위에 장면을 반사 시키는 거울이 내장된 카메라. 일안 반사식 카메라 와 이안 반사식 카메라가 있다.
반사판
[reflector]
1)그림자진 부분의 밝기를 조절하기 위해서 광선을 반사 시키는 백색 카드보드와 같은 판. 플랫(flat)이라고도 부른다. 2)램프로부터 피사체에 좀더 많은 광선이 가도록 램프의 뒤쪽에 설치된 둥그런 반사면.
밝기
[value]
장면에서 어떤 부분의 상대적인 밝기나 혹은 어두운 정도를 말한다. 밝기는 일반적으로 밝기의 비율이나 조리개의 차이로 표현된다.
백 라이팅
[back lighting]
피사체의 뒤쪽 방향에서 카메라를 향해서 비추는 조명.
백색광
[white light]
가시 스펙트럼의 모든 파장이 혼합되었을 때의 광선. 눈으로 볼 때는 무색이나 흰 색으로 보인다.
백열광
[incandescent light]
예를 들어, 일반적인 전구 속의 필라멘트와 같은 물질이 전기에 의해서 가열되었을 때 내는 광선.
버터플라이 라이팅
[butterfly lighting]
메인 라이트를 모델의 얼굴 정면의 윗 쪽에서 비추는 조명 법으로, 포트레이트를 찍을 때 사용된다.
벌브
[Bulb]
셔터 릴리즈가 작동하는 동안,셔터가 계속해서 열린 상태로 있는 것을 말한다.
보색
[complementary colors]
1)두 개를 합하면,광선의 전 파장을 포함하게 되어,백색광을 만들어 내는 광선의 두 가지 색 2)두 개를 합하면,광선의 전 파장을 흡수해서 검은 색을 만들어 내는 색소의 두 가지 색 착색된 필터는 착색된 색의 보색이 되는 광선을 흡수하고, 그 필터와 같은 색을 가진 광선을 통과시킨다.
보충된 해상도
[Interpolated Resolution ]
복잡한 알고리즘을 갖는 소프트웨어를 써서 인위적으로 픽셀을 추가함으로써 의도하는 화질을 구현한 것. 이는 이미지에 새로운 정보를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크기만을 부풀린 것에 불과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뷰파인더
[viewfinder]
피사체를 보고 프레임을 구성하는 카메라의 작은 창.
브래킷
[bracket]
노출계가 지시하는 적정 노출 치보다 어느 정도 높거나 또는 낮게 해서 단계적으로 노출을 주는 방법. 브래키팅을 해 두면 촬영 후, 그 중에서 가장 좋은 노출을 선택할 수 있다.
브로드 라이팅
[broad lighting]
메인 라이트가 거의 정면으로 카메라쪽을 향한 모델의 얼굴을 비추는 조명법으로, 포트레이트를 찍을 때 사용된다.
비점수차
[astigmatism]
비스듬한 각도에서 들어오는 광선의 초점을 정확한 곳에 맺지 못하는 렌즈의 결점으로 인해서 생기는 오차.
비트 깊이
[bit depth ]
각각의 픽셀에 대한 컬러 또는 그레이 스케일. 컬러당 8 비트인 픽셀은 24 비트의 이미지가 된다. (8 비트 x 3 컬러는 24 비트) 24 비트 컬러 해상도는 약 1670 만 컬러가 된다.



삼각대
[tripod]
카메라를 고정시키기 위한 3 개의 다리를 가진 도구. 높이를 조절할 수 있고 헤드의 각도도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
상면만곡
[field curvature]
판판한 평면 대신, 둥그렇게 굽어진 면으로 상이 형성되는 렌즈의 결점.
색수차
[chromatic aberration]
다양한 색의 광선이 서로 다른 각도로 굴절되기 때문에,동일한 면에 초점을 맺지 못하는 렌즈의 결점.
색온도
[color temperature]
열을 방사하는 물체의 색을 숫자로 표시한 것.이상적인 흑색의 복사체(그 물체에 닿는 광선을 전혀 반사하지 않는 물체)가 가열될 때 내는 광선의 색을 절대 온도로 표시한 것을 말한다.
선명도
[sharpness]
생생하고 정밀한 재질감과 디테일을 보여주는 상이나,또는 그런 부분을 표현하는 용어.
셔터
[shutter]
정해진 시간 동안 필름에 광선을 들여 보내기 위해서 열리고 닫히는 기계 장치.
셔터 우선식
[shutter-priority]
적정 노출을 얻기 위한 자동 노출의 한 방식으로, 촬영자가 셔터 속도를 먼저 결정하면 카메라가 자동적으로 그 셔터 속도에 맞는 조리개 값을 정한다.
소프트
[soft]
1)초점이 맞지 않거나 흔들린 상태. 2)콘트라스트가 낮은 상태. 반대는 하이 콘트라스트.
수동 노출
[manual exposure]
촬영자가 조리개 값과 셔터 속도를 결정하는 카메라 조작의 한 형식.
수렴
[convergence]
건물의 수직선과 같은, 피사체의 평행선이 사진에서 한쪽 끝을 향해서 좁혀지는 광학적 현상
수차
[aberration]
렌즈는 피사체의 상을 변형시키거나,흐리게 만들거나,콘트라스트를 떨어트리거나,색을 번지게 하는 등의 결함을 만들어내는데,수차란 렌즈가 가진 이런 결함을 말한다.수차에는 비점수차, 구면 수차, 코마 수차, 색수차, 만곡수차, 실타래형 왜곡 등이 있다.
술통형 왜곡
[barrel distortion]
이미지의 모서리 부분이 중심부쪽으로 휘어지는 왜곡. 이미지 전체가 (포도주)술통의 옆 모양과 흡사하게 둥그스름해진다. 초점 거리가 짧을 수록 그 정도가 커진다. 브라운관형 왜곡이라고도 한다.
스마트미디어
[Smart Media]
플래시 메모리 카드의 일종으로 3.3V 용과 5V 용의 두 가지 종류가 있다.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는 3.3V를 사용한다. (후지의 경우는 5.5V)
스테레오그래프
[stereograph]
스테레오 스코프를 통해서 들여다 보는, 약간 다른 각도로 나란히 찍은 두 장의 사진.상이 3 차원적으로 보인다.
스톱
[stop]
1)렌즈에서 조리개 값을 조정하는 수치. 2)두 가지 요인에 의한 노출의 변화. 예를 들면, 1 스톱 높은 노출은 CCD 에 닿는 광량을 두 배로 증가시키며, 반대로 1스톱 낮은 노출은 노출을 반으로 줄인다.
스톱 다운
[stop down]
렌즈 구경의 크기를 줄이는 것.오픈
스포트 측광
[spot metering ]
카메라의 자동 노출 시스템의 일종으로, 뷰파인더의 중앙부에 해당하는 아주 작은 면적 을 기준으로 노출 값을 결정해서 이를 전체 이미지의 노출 값으로 하는 방식.
스포트라이트
[spotlight]
밝은 소형 램프,반사판,경우에 따라서는 광선을 한 곳으로 모으는 렌즈로 구성된 전기적인 조명.밝고 좁은 광선을 내도록 설계되어 있다.
시차
[parallax]
장면을 들여다 보는 렌즈와 실제로 필름을 노출하는 렌즈가 분리되어 있을 때 생기는 시점의 차이.
실루엣
[silhouette]
피사체보다 배경이 훨씬 더 밝게 조명된 사진이나 장면.
실타래형 왜곡
[pincushion distortion]
이미지의 모서리쪽으로 휘어지는 왜곡. 이미지 전체가 실타래 옆 모양과 흡사하게 오목 해진다. 초점 거리가 길수록 그 정도가 커진다.
싱크 코드
[sync cord]
카메라의 셔터와 플래시가 동시에 작동될 수 있도록,카메라와 플래시를 연결하는 전기코드. 동조를 참조.



압축
[Compression]
디지털 사진은 큰 용량의 이미지 파일을 생성한다. 저해상도인 640 x 480 이미지도 픽셀수가 307,200개에 이른다. 만약, 각각의 픽셀이 24 비트(3 바이트)인 트루 컬러라면, 한 개의 이미지가 차지하는 저장 공간은 1메가 바이트를 넘게 된다. 이런 이유로 이미지 파일 크기를 줄이기 위해서 거의 모든 디지털 카메라는 압축을 하고 있다.
어안 렌즈
[fisheye lens]
초점 거리 17mm 이하의 단초점 렌즈로서 술통형의 왜곡을 만들어 내는 특수 렌즈. 극도로 넓은 시계(180 도) 까지도 표현할 수 있다.
역 제곱의 법칙
[inverse square law]
광선의 강도는 광선과 피사체 사이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는 물리적인 법칙.광선과 피사체의 거리가 2 배가 되면 도달하는 광선의 양은 1/4로 떨어진다.
연속된 톤
[contin uous tone]
검은 색에서부터 중간의 회색을 포함해서 흰 색에 이르는 모든 범위의 풍부한 톤을 가진 상을 말한다.
오픈 업
[open up]
렌즈의 조리개를 넓게 여는 것. 스톱다운을 참조.
왜곡
[distortion]
1)상의 가장자리에 있는 직선을 휘어져 보이게 만드는 렌즈의 수차. 2)렌즈가 피사체에 아주 가깝게 접근했을 때 (광각 효과) 나, 혹은 아주 멀리 떨어졌을 때(망원 효과) 일어나는 원근감의 변화.
원근
[perspective]
사진에서의 물체의 외관상의 크기와 깊이.
원색
[primary colors]
다양한 비율로 배합해서 다른 색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본적인 색.
이미지 센서
[Image Sensor]
종래의 아날로그 카메라는 빛이 감광되는 필름을 사용했으나, 디지털 카메라는 이미지 데이터를 얻기 위해 전기적인 이미지 센서를 사용한다.
인공광
[artificial light]
백열 전등, 플래시 벌브, 전자 플래시 등에서 나오는 광선.주로 어떤 장면을 밝게 조명하기 위해서 촬영자가 사용하는 광선을 말한다.
인터레이스
[Interlaced]
이미지 센서의 특성을 나타내는 용어로서, 첫번째 프로세싱에서는 홀수 줄을, 그 다음에는 짝수 줄을 처리함으로써 데이터를 얻는 방식.
인터폴레이트
[Interpolated ]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복잡한 수학적 연산을 사용해서 여분의 픽셀(화소)을 추가함으로써 실질적인 해상도보다 높은 해상도를 얻는 방식.
임계 초점면
[plane of critical focus]
어떤 장면에서 가장 정확하게 초점이 맞는 범위.
입사광식 노출계
[incident-light meter]
피사체에 닿는 광선의 양을 측정하는 기구.




자동 노출
[automatic exposure]
적정한 노출이 되도록 카메라가 셔터 속도와 조리개 값을 자동적으로 조정하는 노출방식.
자동 플래시
[automatic flash]
물체로부터 반사되는 광선을 측정하는 감광관과,적정한 노출량이 들어오면 자동적으로 플래시를 꺼주는 전자회로가 내장된 전자 플래시.
자외선
[ultraviolet]
보라색 바로 다음에 있는 스펙트럼의 한 부분.
적외선
[infrared]
약간의 열로서 감지되는, 스팩트럼에서 적색 바로 다음에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광선.
전용 플래시
[dedicated flash]
특정한 카메라와 함께 사용했을 때, 자동적으로 정확하게 셔터 속도가 맞추어지고, 플래시가 충전되고 촬영준비가 완료되면 뷰파인더에 표시가 나타나게 되어있는 전자 플래시. 지정 플래시라고도 부른다.
전자 플래시
[electronic flash]
전기가 통하면 짧고 강렬한 섬광을 내는 가스가 충전되어 있는 관. 플래시 벌브와 달리, 전자 플래시는 상당 기간 재사용할 수 있다. 단순히 플래시,또는 스트로브라고도 한다.
전자기 스펙트럼
[electromagnetic spectrum]
10억분의 1mm의 감마선에서부터 몇 마일의 라디오 파동에 이르는 모든 영역의 파장을 순서대로 정리한 방사 에너지의 한가지 형태. 400-700nm(1nm는 1m 의 10 억분의 1)범위의 광선으로서,보라,파랑,초록, 노랑,빨강색의 지각이 가능한 파장을 가시 스펙트럼이라고 부른다.
접사 링
[extension tubes]
클로즈 업 촬영 시에 카메라 몸체와 렌즈 사이에 끼워서 사용할 수 있는 금속 링.렌즈와 필름 면과의 거리를 연장시킴으로써 정상적인 거리보다 피사체에 더욱 접근해서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조도
[illuminance]
표면의 주어진 부분에 닿는 광선의 강도. 입사광식 노출계로 측정된다.
조리개
[aperture]
조리개, 렌즈 구경. 광선이 통과하는 렌즈의 열려 있는 크기. 구경은 렌즈의 초점 거리를 그 구경의 반지름으로 나누어 산출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F 8 , F11 과 같은 숫자로 나타낸다.

조리개 우선식
[aperture-priority]
자동 노출의 한 방식.촬영자가 조리개를 먼저 선택하면, 적정 노출에 알맞은 셔터 속도를 카메라가 자동으로 조정한다.
존 포커스
[zone focus]
피사계 심도 안의 장면에서 앞으로 일어나게 될 어떤 동작에 대비해서 렌즈의 초점을 미리 맞춰 놓는 것을 말한다.
줌 렌즈
[Zoom Lens ]
초점 거리를 다양하게 변화 시킬 수 있는 렌즈.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는 3 : 1의 비율을 갖는다.
중간 톤
[mid tone]
아주 어두운 그림자나 아주 밝은 하이라이트가 아닌, 중간 밝기의 부분. 사진에서는 중간 회색.
중간 회색
[middle gray]
18%의 반사율을 가지는 평균적인 회색톤. 노출은 이 톤을 기준으로 한다. 그레이 카드를 참조.
중앙 중점식
[Center-Weighted ]
이미지의 중앙부를 기준으로 전체 노출 값을 결정하는 자동 노출 방식.



착란원
[circle of confusion]
렌즈가 피사체의 한 점을 투사할 때 렌즈에 의해서 형성되는 광선의 작은 원.사진에서 모든 착란원의 반경이 작을수록 그 상의 선명도는 높아진다.
초점
[focus]
1)렌즈를 통한 광선이 수렴되어 선명한 상을 맺는 위치. 2)가능한 한 선명한 상을 맺기 위해서,상과 렌즈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는 것.
초점
[focal point]
피사체의 어느 점으로부터 반사된 광선이 교차되는, 초점이 맞은 CCD 상의 한 점.
초점 거리
[focal length]
무한대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렌즈에서 초점면까지의 거리. 초점거리가 길어질수록 상의 배율이 커진다.
초점면
[focal plane]
초점이 맞아서 선명한 상이 맺히는 면이나 표면
축광
[axis lighting]
렌즈에 가까운 곳에서 피사체를 향해 들어오는 광선



카드 리더
[Card Reader]
데이터를 컴퓨터로 전송하기위해 플래시 메모리를 삽입하는 기기. 시리얼 포트에 비해 훨씬 빠르다.
캐치라이트
[catchlight]
피사체의 눈 속에서 반사되어 생기는 광원의 반사.
컬러 깊이
[color depth ]
디지털 이미지는 실제 컬러에 근접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은 컬러 깊이, 픽셀 깊이, 또는 비트 깊이에 따라 결정된다. 현재 컴퓨터는 24 비트의 트루 컬러를 구현한다. 인간이 육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색상수와 거의 같은 1600 만 컬러(24 비트 컬러 깊이)를 트루 컬러로 지칭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코마 수차
[coma aberration]
렌즈에 비스듬히 입사하는 광선이 CCD 위의 다른 점에 초점을 맺게 하는 렌즈의 수차나 결점.
콘트라스트
[contrast]
농도나 밝기에 있어서의 어느 한 톤과 다른 톤 사이의 차이.
콘트라스티
[contrasty]
피사체나 네거티브, 또는 사진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 사이의 밝기의 차이가 매우 큰 것을 의미한다. 플렛(flat)을 참조.
크로핑
[cropping]
보다 나은 화면구성을 위해서 상의 가장자리를 잘라내는 것. 크로핑은 촬영할 때 카메라를 움직여서 시도할 수 있고, 완성된 사진을 포토샵 등의 편집 프로그램에서 가장자리를 잘라냄으로써도 가능하다.
클로즈 업 접사
[close-up]
접사 링이나 벨로즈, 혹은 보조 렌즈를 이용해서 근접한 거리에서 피사체에 초점을 맞는 것.


타임
[time]
셔터 위치를 T 라고 표시된 곳에 놓고 찍으면,한 차례 셔터를 누른 다음, 촬영자가 다시 닫을 때까지 셔터가 열린 상태로 있게 된다.
타임랙
[Time Lag]
셔터버튼을 누르고 나서 실제로 카메라 내부의 셔터가 눌려지기까지의 시간차.
태양광 싱크로
[syncohro-sun]
태양광선 아래에서 촬영할 때,플래시를 보조광으로 쓰는 방법. 플래시가 그림자의 부분을 밝게 비추어 사진의 콘트라스트를 줄인다.
텐팅
[tenting]
반사가 심한 피사체를 조명하는 방법.피사체의 주위를 넓은 종이나 투명한 물질로 싸고 나서, 조명함으로써 스튜디오 안의 램프나 카메라, 그 밖의 다른 불필요한 물체들을 반사 시키지 않도록 하는 방법.




파이어와이어
[firewire]
고속의 데이터 전송 인터페이스. 디지털 캠코더 뿐만이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에서도 이 용어가 쓰이게 될 것이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Adaptec 사의 Firewire 웹페이지를 참고. IEEE1394로도 알려져 있다.
펌웨어
[Firmware]
ROM 에 저장된 상용 마이크로 프로그램 또는 명령어 세트. 일반적으로, ROM 기반의 기기 작동용 소프트웨어를 뜻한다. 펌웨어는 카메라는 물론 기타 디지털 주변기기까지 모든 컴퓨터 기반 제품에서 볼 수 있다
편광 필터
[polarizing filter]
선택된 각도에서 진동하는 광선의 파동을 차단해서,유리나 물과 같은 비금속 물체의 표면에서 생기는 반사를 줄이는 필터.
포괄력
[covering power]
렌즈가 투사하는 상이 충분한 선명도와 균일한 밝기를 가지는 필름상의 초점면의 범위.
포그
[fog]
의도하지 않은 광선에 노출됨으로써 사진 전체에 걸쳐서 생긴 짙은 농도.
포인트 앤드 슈트
[Point and Shoot ]
사용자가 최소한의 조작만으로 쉽고 간편하게 카메라를 다루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
포토 시디
[PhotoCD ]
코닥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일종으로 사용자들의 필름을 고가의 드럼 스캐너로 스캔해서 CD로 출력하는 최초의 디지털 카메라 이미지. 각각의 필름 사진의 이미지를 작은 크기의 해상도로부터 매우 큰 해상도로 필요에 따라 조절해서 얻을 수 있다.
포토 플러드
[photoflood]
매우 밝은 광선을 내지만,비교적 수명이 짧은 사진용 백열등.
포토몽타주
[photomontage]
몇 개의 사진을 오려 붙이고 합성해서 만드는 구성된 이미지. 포토샵과 같은 전문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보다 손 쉽게 작업이 가능하다.
표준렌즈
[normal lens]
사용되는 필름의 대각선 길이와 거의 같은 길이의 초점거리를 가진 렌즈. 육안으로 보는 시각과 거의 비슷한 화각을 가지고 있다.
풀 스케일
[full-scale]
짙고 깊은 검정에서부터, 여러 층의 회색 톤을 거쳐 완전한 백색에 이르는 광범위한 톤의 범위를 포함하는 사진.
프레이밍
[framing]
촬영 시에 파인더의 시야틀에서 피사체를 제거한 화면을 구성하는 것. 즉, 카메라 앵글, 주제의 화면상의 위치, 부제의 배치 등 모든 것을 들여다 보고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프레임
[frame]
카메라의 파인더 안에 실제로 촬영되는 시야를 나타내기 위해 만들어진 틀.
프로그램 AE
[programmed AE ]
AE(Auto Exposure,자동노출)와 거의 동일한 용어이나, 앞에 프로그램이란 말이 추가되면 보다 고도의 연산에 의해 적당한 AE를 결정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프로그레시브
[Progres sive Scan]
이미지 센서의 일종으로 데이터를 수집해서 순차적으로 스캔 라인을 처리한다. 포토매크로그래프(photomacrograph) 피사체와 같거나,또는 그보다 큰상을 만드는 클로즈 업 촬영. 매크로 사진이라고도 한다.
플래시
[flash]
순간적으로 밝은 광선을 터뜨려서 광선을 방출하는 플래시 벌브나 스트로브와 같은 광원.
플래시 노출계
[flash meter]
특별한 촬영 위치에 적당한 노출을 결정하기 위해서 플래시의 광량을 측정하는 노출계.
플래시 메모리
[Flash Memory]
전원 공급이 중단되어도 데이터가 보존되는 비휘발성 메모리. (예: 컴팩트 플래시/스마트 미디어)
플래시 바
[flash bar]
플래시 바 또는 플래시 큐브. 몇 개의 아주 작은 플래시 벌브로 구성된 조명기구로, 몇 차례의 분리된 섬광을 낸 후에 완전히 소모된다.
플래시 벌브
[flashbulb]
전구 속에 알루미늄선,산소,기폭 장치가 들어 있는 전구. 전기로 기폭 장치가 작용하면 알루미늄선이 발화하게 되고, 그 선들이 순간적이고 밝은 섬광을 방출하게 된다. 플래시 벌브는 1회용이다.
플래시 큐브
[flash cube]
플래시 바 또는 플래시 큐브. 몇 개의 아주 작은 플래시 벌브로 구성된 조명기구로, 몇 차례의 분리된 섬광을 낸 후에 완전히 소모된다.
플래어
[flare]
렌즈나 카메라 안에서 분산되거나 반사되는 불필요한 광선. 이 광선이 필름에 닿으면 상의 콘트라스트가 약해진다.
플러드라이트
[floodlight]
넓고 확산된 광선 다발을 내도록 설계된 조명.
플렛
[flat]
피사체나 사진에서 명암의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콘트라스티와 반사판을 참조.
플로피디스크 어댑터
3.5 인치 디스켓과 동일한 크기를 갖는 기기로 스마트미디어 메모리 카드를 3.5 인치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읽어 들일 수 있게 하는 전송용 어댑터이다.
피사계 심도
[depth of field]
초점을 맞추었을 때,사진에서 선명하게 나타나는 카메라로부터 가장 가까운 곳에서 가장 먼 곳 사이의 범위. ‘피사계 심도가 얕다’ 라고 하면 중경에 놓인 물체에 초점을 맞추면 전경과 원경은 초점이 맞지 않는 것을 말한다. 반면, 피사계 심도가 깊다라고 하면 중경에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춰도 모든 물체에 초점이 맞는 것을 말한다. 피사계 심도는 렌즈의 초점거리, 렌즈의 구경, 카메라로부터 피사체까지의 거리 등의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
피사계 심도
[depth of focus]
초점을 맞추었을 때, 선명한 상을 맺은 것으로 인정할 수 있는 범위.
피시 카드
[PC Card]
플래시 메모리 카드, 네트워크 카드, 모뎀 혹은 심지어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로 쓰일 수 있는 신용 카드 크기의 기기를 일컫는 말.
픽셀
[pixel]
화소. CCD 각각의 이미징 요소 또는 출력용 디스플레이 기기 각각의 포인트. 이는 특정 디지털 카메라의 해상도를 거론할 때, 640x480, 800x600, 1024x768, 1280x960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숫자가 클수록 고화질을 의미한다.
필 라이트
[fill light]
메인 라이트에 의해서 생긴 그림자를 밝게 해서 사진의 콘트라스트를 줄여주는 광원이나 조명



하드
[hard]
피사체나 네거티브, 또는 사진에서의 강한 콘트라스트를 설명하는 표현. 소프트나 로우 콘트라스트를 참조.
하프톤
[halftone]
인쇄상의 기법으로서,상의 농담을 미세한 검은 망점으로 바꾸어, 그 망점의 분산에 의해서 상을 재현하는 방법. 어두운 부분은 크고 밀집된 점으로, 밝은 부분은 작고 간격이 벌어진 점으로 표현된다.
핫슈
[hot shoe]
플래시를 부착할 수 있도록 카메라의 꼭대기에 설치된 장치로, 카메라의 셔터를 누르는 동시에 플래시가 점화되도록 전기적으로 연결하는 기능을 가진다.


기타
AE
[Auto Exposure]
자동 노출. 광량 조건에 따라 셔터 속도와 조리개 값을 조절함으로서 적정한 노출을 자동적으로 얻는 시스템
AF
[Auto Focus]
자동 초점. 자동적으로 카메라 렌즈의 초점을 조절하는 시스템. 대개 화면의 중앙부를 기준으로 초점을 맞추게 된다
AF/AE Lock
포커스 락/ 익스포우져 락. 또는 초점 잠금/ 노출 잠금. 자동초점이나 자동노출을 고정하는 기능. 일반적으로, 셔터를 반정도 누르면 고정된다
AWB
자동 화이트 밸런스 (Automatic White Balance). 자동적으로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하는 시스템. 화이트 밸런스 참고.
BMP
윈도우 호환 컴퓨터에 있어서 일반적인 비트맵 된(bitmapped) 파일 포맷의 일종. TIFF 파일 같은 비압축 파일이다
CCD
[Charge Coupled Device]
고체 촬상 소자. 전하 결합 소자. 빛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센서의 일종으로 빛의 세기에 따른 전압 변동으로부터 디지털 데이터를 검출한다. 빛의 세기에 따라 전하의 양이 달라져 빛의 양을 검출할 수 있게 된다. 즉 빛의 명암 만을 판단할 수 있으며 컬러 정보는 검출해내지 못한다. 여기에 RGB나 CMYK의 색을 가진 필터를 씌워서 컬러 정보까지 얻어내게 된다.
CCD-RAW
CCD에서 포착한 데이터를 다른 처리 없이 그대로 저장한 파일이다. 이 형식으로 저장한 파일은 압축에 의한 손상이 없는 장점이 있고 컬러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24 비트의 비압축 형식의 파일(TIF 등)보다는 크기가 작은 편이다. 이 형식의 파일을 사진으로 보기 위해서는 촬영한 카메라에 따라 전용프로그램을 이용해 다른 사진파일 형식으로 변환할 필요가 있다. 이 형식은 주로 렌즈 교환식 일 안 리플렉스 디지털 카메라들에서 쓰인다. 촬영 시 CCD의 정보만을 저장하고 그 후의 처리는 하지않기 때문에 화이트밸런스 등의 조절을 컴퓨터에서 나중에 조절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CF
[Compact Flash ]
의 약자. 가장 일반적인 플래시 메모리의 일종으로 착탈 가능하며, 2MB에서 68MB 정도까지 다양한 크기를 갖는 제품이 있다. 앞으로 고용량의 CF 카드가 계속 출시될 예정이다.
CMOS
[Comple 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
디지털 카메라에 사용되는 센서인 CCD를 대체할만한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또 다른 센서. 현재 이것을 기반으로 나와 있는 디지털 카메라가 몇 있으나 아직은 본격적인 채택은 되지않고 있다. CCD에 비해 낮은 전력 소비가 장점으로 머지 않은 장래에는 CMOS 센서 기반의 개량형 디지털 카메라가 보급될 것이다.
DC
직류 전압
DIN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표준. 유럽에서 많이 쓰인다. 감광도가 2 배가 되면, DIN 숫자는 3 배씩 증가된다.
DPI
인치(2.54cm)당 도트 수. 화면의 해상도나 프린터의 출력 해상도를 나타내는 측정값.
Dye Sub
[Dye Sublimation]
Dye Sublimation 의 줄임 말. 잉크가 프린터 용지로 열전사 되는 프린트 과정.
EV
[Exposure Value]
노출치, 노출값. 자동 노출의 한계를 벗어나 이미지를 얼마나 밝게 또는 어둡게 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CCD의 고유 감도와 피사체의 발기를 연관하여 조리개와 셔터 속도의 조합이 항상 같은 노광량을 갖도록 계열화 한 것이다.
Exif
현재 출시되는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사진 파일 형식으로 촬영된 사진에 촬영자, 촬영일시, 셔터속도, 조리개수치, 줌배율, 플래시 사용여부 등 여러 가지 부가정보를 기록하는 파일 규격. 이런 정보는 파일의 헤더 부분에 기록되며 나머지 부분은 보통의 사진파일과 같다. 따라서 보통의 이미지 프로그램에서 보게 되면 보통의 사진데이터로 보이게 되는데 이 파일에 저장된 부가정보를 보려면 exif 규격을 지원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현재 나와있는 대다수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들이 이 규격을 지원하지 못하므로 그런 프로그램에서 원본 이미지를 수정하게 되면 기록된 부가정보가 없어지게 된다.
F
[F-Stop]
렌즈의 초점 거리를 주어진 렌즈 구경의 반경으로 나눈 수치. 이론적으로 같은 F 수의 모든 렌즈는 같은 밝기의 상을 만들어 낸다. 수치가 낮을수록 밝은 렌즈이며 F 수치가 1.4 배(루트 2 배)로 감소하게 되면 렌즈는 두 배 밝아진다. 즉 F2.0 의 렌즈는 F2.8 의 렌즈보다 두 배 밝다. 렌즈가 밝다는 것은 같은 조건에서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의미로 그렇게 되면 셔터속도를 더 빠르게 하거나 조리개를 더 조이는 일이 가능하게 된다.
IEEE-1284
카드리더기와 같은 기기나 프린터에 사용되는 고속의 양방향 전송 규격.
IEEE-1394
Fire Wire로 더 잘 알려져 있다. 디지털 비디오와 PC에서 사용되는 초고속의 데이터 전송 규격이다. 주로 디지털 가전 분야와 PC 멀티미디어 부문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만들어졌다.
IR
[Infra-Red]
적외선(전송). 디지털 카메라와 컴퓨터 또는 디지털 카메라 상호간에 케이블 없이 무선(=적외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 IrDA 는 적외선 전송 규격이다. 현재 IrDA 1.1 은 4Mbps 의 속도를 낸다. 디지털 카메라와 컴퓨터간의 데이터 전송에도 쓰였으나 느린 속도로 인해 그다지 주목 받고 있지는 않다.
ISO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규격화 된 수치.ASA,DIN,JIS 등으로 표시되기도 한다. 빛에 민감할 수록 수치가 높다.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환산치로 쓰인다.
JFIF
JPG 파일 포맷의 일종. EXIF로도 알려져 있다.
JPG
디지털 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쓰는 파일 포맷. JPEG 라고도 한다. 사진파일을 손실 압축 방법을 사용하여 압축한다. 즉 눈으로 판별이 어려운 부분의 정보를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원본의 화질로 복원이 안 된다. 또한 압축률을 여러 가지로 정해줄 수가 있는데 압축률을 높이게 되면 압축에 의해서 사진의 화질이 더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워낙 압축 후 용량이 작아서 사진파일에 애용되고 있다. 실제로 압축을 안 한 파일의 크기가 3MB 정도 되는 사진을 JPEG으로 압축하면 128KB까지 줄어들기도 한다
LCD
액정 표시판. 디지털 카메라에는 보통의 TFT-LCD 와 저온 폴리 실리콘 LCD 가 사용되고 있다. 후자의 경우가 해상도는 더 높다. LCD 의 경우 얇은 두께이면서 고해상도와 자연색의 표현이 가능한 점이 좋지만 햇빛이 강한 야외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최근 하이브리드 LCD 라고 해서 야외에서도 밝게 보이는 액정이 나오고 있다
LED
발광 다이오우드. 카메라나 전원 공급 장치 기타 기기에서 사용되는 빨간색, 녹색 또는 노란색의 작은 불 빛.
MB
[Mega Byte]
메가바이트. 1024 킬로바이트의 용량을 갖는 메모리 용어. 8MB, 10MB 등, 메모리 카드의 크기를 나타내는데 쓰인다. ( MB 는 흔히, Mb(메가비트)와 혼용되기도 하지만, 1 바이트는 8 비트이므로 예를 들어 256Mb = 32MB 가 된다.)
Ni-Cd
니켈- 카드뮴. 충전 가능한 배터리의 한 종류. 카드뮴은 인체에 치명적인 유해 물질이므로 무단 투기해서는 절대 안된다.
Ni-MH
니켈-메탈수소. 충전 가능한 배터리의 한 종류. NiCd 방식에 비해 사용 가능 시간이 길고 메모리 효과가 거의 없다.
NTSC
우리나라와 미국에서 채택하고 있는 비디오 출력의 방식. 반면, 유럽쪽은 PAL 방식을 사용한다. 서로 호환이 되지 않으므로 제품 구입시 방식을 확인해야 한다
PCMCIA
노트북에 마련된 확장용 카드 슬롯. 명함사이즈의 크기와 약 4mm 의 두께를 가진 type2 와 그것의 두 배의 두께를 가진 type3가 있다. 이 사이즈로 모뎀, 랜카드, 하드디스크 등 대부분의 주변기기가 나와있다. 디지털 카메라용 메모리 어댑터도 있다.
Pixelization
(계단 현상) 디지털 이미징에 있어서 계단처럼 굴곡이 있거나 각이 진선. 픽셀이 작고 그 수가 많을 수록 이미지의 "pixelization" 이 줄어든다. "jaggies" 로도 알려져 있다.
RF
[Range Finder]
어느 한 렌즈는 피사체의 구도를 결정하는데 사용하고 다른 하나는 이미지를 캡쳐 하는데 사용하는 뷰 파인더의 일종.
RGB
적(Red), 녹(Green),청(Blue)의 약자. 다른 모든 컬러의 기본이 되는 색으로 빛의 3 원색이다. 모두 합쳐질 경우, 흰색이 된다.
RS-232C
대부분의 PC 애서 지원하는 시리얼 데이터 전송 표준.
SCSI
입/출력 데이터 전송 방식. 일반적으로 IBM 호환 PC에서는 E-IDE 방식을 사용하지만 SCSI 방식을 사용하면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보장된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진다. E-IDE 방식이 주변기기를 4개까지 밖에 지원하지 않는데 반해 7 개 이상의 입출력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예전에는 고속의 전송속도가 장점이었으나 현재는 E-IDE 방식의 속도가 거의 비슷하게 빠르기 때문에 속도면의 이점은 별로 없다.
SLR
일안 반사식 카메라. 렌즈를 통해서 온 화상이 거울을 통해 그대로 뷰 파인더에 비치게 된다. 따라서 실제 촬영되는 장면이 그대로 보이게 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SLR 방식은 거울을 비롯한 기타 부품 때문에 카메라의 크기와 무게가 커지고 촬영 시에 거울의 동작에 의한 진동이 생기게 된다. 아무리 좋은 SLR 카메라도 이 진동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
SSFDC
[Solid State Floppy Disc Card ]
스마트미디어를 가리키는 말로 이전에 스마트 미디어라는 이름을 붙이기 전에 사용된 이름이다. 작은 플로피디스크처럼 생겼다고 해서 정해진 이름이지만 보다 친숙하게 불리기 위해 스마트미디어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다.
TTL
[Through The Lens]
카메라의 렌즈를 통해 자동 초점이나 자동 노출을 수행하는 경우 쓰이는 용어. 디지털 카메라는 대개 이 방식을 쓰지만 기존 카메라의 경우 별도의 노출계 등을 이용해 렌즈와 별도로 측정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자료제공
미오디오 졸업입학 사진 콘테스트 미오디오 졸업입학 사진 콘테스트 미오디오 졸업입학 사진 콘테스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