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IT

랭키닷컴 인터넷 이용 목적에 따른 세대별 Top10사이트

알 수 없는 사용자 2007. 12. 28. 14:25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종합포털과 온라인마켓플레이스의 독식 속에 세대별 특징 보여
10대: 엔터테인먼트, 20대: 개인미디어, 30대: 금융, 40대 이상: 언론사

웹사이트 분석평가 전문 랭키닷컴이 2007년 11월 네티즌의 인터넷 이용패턴분석을 통해 세대별 Top10 사이트를 발표했다.

우선 2007년 인터넷은 종합포털의 여전한 강세가 전 세대에 나타났고, 종합쇼핑몰 보다는 G마켓, 옥션과 같은 온라인마켓플레이스의 선호가 두드러졌다.

특히 전 연령대에서 네이버, 다음, 네이트을 비롯한 종합포털 사이트가 1∼3위를 차지했는데, 이들 종합포털의 선호도에서도 약간의 세대별 차이를 볼 수 있었다. 즉, 10대 여성에게는 싸이월드의 영향력이 아직도 크며, 4,50대 중장년 남성들은 포털 사이트 중에서도 야후코리아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세대별 특징으로는 10대는 게임포털 넷마블과 판도라TV, 20대는 티스토리닷컴, 30대에는 KB국민은행, 40대 이상에서는 조인스닷컴과 조선닷컴 등 언론사 사이트가 10위권에 포함되어 있었다. 이는 게임과 동영상 등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에 관심이 많은 10대, 올 한해 크게 성장한 블로그 등 개인미디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20대, 그리고 재테크 등 좀더 실용적인 컨텐츠를 선호하는 30대와 언론사 닷컴 등 정보 습득에 중점을 두고 있는 중장년층이 서로 다른 목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랭키닷컴의 문지은 웹 애널리스트는 "대선과 블로그를 제외한 Web 2.0 관련 서비스의 국내 적용이 연초에 기대했던 만큼 커다란 영향을 끼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세컨드라이프의 한국어 사이트인 '세라 코리아'가 최근 오픈 했고, 하반기에는 소프트뱅크의 국내 Web2.0 벤처에 대한 투자 발표 등 인터넷 업계에 새로운 바람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바탕으로, 2008년에는 어떠한 새로운 컨텐츠들이 국내 인터넷 세상을 풍성하게 만들게 될지 기대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