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자동차관련

압축 공기로 가는 자동차 에어팟

반응형

룩셈부르크의 자동차 회사 MDI가 압축 공기 자동차 ‘에어팟(Airpod)’을 선보였다. ‘장난감 같고, 미래적인’ 디자인의 에어팟은 뒷바퀴에 두 개의 소형 압축 공기 동력 엔진이 장착되어 있고, 핸들 대신 조이스틱으로 운전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어팟은 전기를 이용해 공기를 소형탱크에 압축해 넣는 MDI의 압축공기 시스템을 동력으로 사용한다. 공기가 천천히 탱크에서 나와 피스톤을 돌려 자동차를 굴러가게 한다.


압축공기 충전은 인근에 압축공기 충전소가 있다면 금방 끝나지만, 집에서 가정용 압축기로 충전하려면 시간이 좀 걸린다. 충전이 불편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에어팟은 배기가스를 전혀 발생하지 않는 깨끗한 친환경 자동차이다. 공기를 압축하는데 석탄을 이용해 생산한 전기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압축공기는 휘발유나 전기 자동차보다 더 깨끗한 청정에너지이다.


그 이유는 먼저, 이 앙증맞은 초경량 디자인이라 효율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둘째, 이 자동차는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아 환경에 피해를 거의 주지 않는다.


그렇지만 물론 포기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속도와 주행거리이다. 최대 시속 40마일(약70km)의 속력을 낼 수 있으며, 한 번 충전으로 130마일을 주행할 수 있다. 속도나 주행거리를 볼 때 당연히 도심용 자동차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어팟은 초경량 자동차이지만 총 세 명이 탈 수 있다. 뒷좌석 승객은 뒤를 향하고 앉아야 한다.
 

인도의 타타 모터스(Tata Motors)가 인도와 유럽에서 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를 얻었다. MDI는 2010년까지는 미국 자동차에도 이 시스템이 채택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에어팟은 유럽에서 먼저 출시되고, 미국에는 2010년경에 출시될 예정이다.


출처 http://www.mdi.lu/english/airpod.ph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