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IT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중국 모바일 TV 시장

반응형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중국 모바일 TV 시장

 

중국 국가 표준국(CNSA; The China National Standardization Administration)은 국가 개발개혁위원회, 정보산업부, 국가광파전영전시총국, 수많은 중국기업들과 협력해 현재 중국에서 인기 있는 5가지 모바일 TV 표준을 검토하고 국가 표준을 곧 확정할 예정이다.


다섯 가지 모바일 TV 표준은 칭화 대학의 DMB-TH, 베이징 코스트라인의 T-MMB, 후웨이 테크놀로지즈의 CMB, SARFT의 CMMB, 중국 라디오 표준 연합회의 CDMB 등이다.

 

중국의 모바일 TV 표준 중, CMMB, DMB-TH, T-MMB, CDMB는 현재 SARFT의 지지를 받고 있다. 반면 TD-MBMS와 CMB는 통신부(the Department of Telecom)의 지지를 받고 있다.


게다가 한국의 DMB, 유럽의 DVB-H, 미국의 퀄컴(Qualcomm) 역시 중국의 모바일 TV 국가 표준으로 인정받아 중국시장에 자리 잡길 원하고 있다.

 

SARFT는 자체 모바일 TV 표준을 출범시켰고, 베이징 올림픽이 개최되는 6개 도시에서 시험방송을 시작할 계획이다.

 

시장조사기관 인-스탯(In-Stat)에 따르면 중국의 휴대전화 가입자 수는 향후 5년 동안 연평균 315% 이상씩 증가할 것이다. 2009년 총 휴대전화 가입자는 9,4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됐다.


중국 휴대전화 제조업체들은 외국 경쟁업체들에 비해 많이 뒤쳐져 있다. 중국 기업들은 휴대전화 사업에서 가장 수익성이 높은 주요 반도체 부품을  만드는 기술이 없기 때문이다.


모바일 TV는 3G 휴대전화 시장에 주요 동력이 될 것이다. 그리고 모바일 TV 국가 표준 채택은 분명 중국 칩 제조업체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중국의 3G 서비스 개시와 급속한 발전은 휴대전화의 주요 부품인 칩의 생산 증가를 가져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중국 칩 제조업체들은 이번 3G 칩을 기회로 오랫동안 지속된 외국 칩 제조업체들의 독점을 무너뜨릴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3G 산업의 공급 망이 더욱 발전하게 되면 휴대전화용 칩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


현재 스프레드트럼 커뮤니케이션스(Spreadtrum Communications), 상하이 커미트(Shanghai COMMIT), CYIT 등 중국 칩 제조업체들은 중국이 자체 개발한 3G 표준인 TD-SCDMA 기반의 많은 칩을 개발해 놓은 상태다.


중국 칩 제조업체들의 지원으로 다탕 모바일(Datang Mobile), 레노보(Lenovo), 아모이(Amoi), 하이신(Hisense), 오케이왑(OKWAP), 하이얼(Haier) 등 휴대전화 제조업체들은 20가지 이상의 TD-SCDMA 단말기를 개발했다.


이 제품들로 중국 통신 산업의 경쟁력은 상당히 제고됐다. 베이징 올림픽 방송 서비스의 하나가 될 모바일 TV 국가표준이 곧 확정, 발표될 것이다.


출처 Tech-On

반응형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