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봇/'로봇공학

다양한 감정을 전신으로 표현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 코비안(KOBIAN)

반응형
 

와세다대학 이공학술원 연구팀과 규슈에 위치한 로봇개발 벤처업체인 tmsuk 사가 기쁨이나 슬픔 등의 다양한 감정을 전신으로 표현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 코비안(KOBIAN)을 공개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개발된 휴머노이드 로봇은 감정을 표현할 수 없는 로봇 특유의 차가움을 지녔다고 지적되어 왔지만 이번에 발표한 로봇은 희노애락을 표현할 수 있어 향후 개량을 통해 간호시설 등의 입소자들의 마음을 편안토록 보조하는 로봇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코비안은 기존의 이족 로봇(bipedal humanoid)인 WABIAN-2와 감정표현을 구사하는 휴머노이드 WE-4RII 로봇을 통합한 것으로 다채로운 감정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양발에 장착된 페달로 주위를 걷고 환경을 인식하며 물리적인 업무를 실행할 수 있다. 또한 새롭게 이중관절 목구조를 채택해 훨씬 더 표현력 있는 포즈를 취할 수도 있다.


즐거움, 놀람, 슬픔, 혐오 등을 비롯한 총 7가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코비안은 분위기에 걸 맞는 적절한 포즈를 취할 뿐만 아니라, 얼굴에 장착된 여러 개의 모터를 사용해 입술, 눈꺼풀 등을 여닫고 눈썹을 움직여 다양한 감정을 지어낸다. 이를 테면, 기쁨을 표현할 때에는 양손을 머리 위로 높이 들고 눈과 입을 크게 벌린다. 반대로 슬픔을 나타낼 때에는 아래로 고개를 떨치고 한 손을 얼굴에 갖다 대 슬픔을 표현한다. 한편, 양손은 젤리형의 소재로 제작해 실제 사람의 손과 같은 느낌이다.


출처 http://www.tmsuk.co.jp/index.ph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