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봇/'로봇공학

‘아이언맨’ 속 사이보그형 로봇슈트 ‘할(HAL;Hybrid Assistive Limb, 하이브리드 의족)’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Size

wearable robot
Height 1,600mm

Weight

Full Body Type approx. 23kg
(Lower body approx. 15kg)

Power

Battery Drive
Charged battery( AC100V)

Continuous operating time

Approximately 2 hours 40 minutes

Motions

Daily Activities( standing up from a chair, walking, climbing up and down stairs)
Hold and lift heavy objects
and more...

Operation

Hybrid Control System

Working Environment

일본 로봇 전문 업체 사이버다인(Cyberdyne)이 로봇슈트 ‘할(HAL;Hybrid Assistive Limb, 하이브리드 의족)’을 개발했다. 장애인이나 노인들을 돕기 위해 개발된 사이보그형 로봇으로 영화 ‘아이언맨’ 속 강철로봇을 연상시킨다.


22kg 무게의 할은 근육 양이 적어 힘을 쓰지 못하거나 거동이 불편한 장애우들의 이동을 도울 수 있도록 설계됐다. 할의 작동 원리는 비교적 간단하다. 로봇을 착용한 사람이 움직이고자 할 때 뇌에서 근육의 운동뉴런으로 신경신호를 전달하는데 이 신호를 로봇의 특별한 센서가 감지해 작동하는 것이다.


로봇에는 피부에서 나타나는 아주 미세한 생체 신호를 파악할 수 있는 특별한 센서가 있기 때문에 신체 운동이 쉽지 않은 장애우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인간이 가진 힘의 10배 정도까지 낼 수 있다. 배터리는 한번 충전하면 약 3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다.


‘할’은 재활훈련, 장애우들의 일상생활, 공장 노동자, 재난지역에서 구조 활동 등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오락분야에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http://www.cyberdyne.jp/english/robotsuithal/index.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