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핸드폰/통신기기

삼성전기, 휴대폰용 800만화소 CMOS 카메라모듈 세계 첫 개발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휴대폰으로 8백만 화소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삼성전기는 최근 휴대폰으로 800만 화소(픽셀) 까지 촬영 할 수 있는 CMOS 카메라 모듈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 카메라 모듈이란?

휴대폰, PDA 등에 내장되어 사진 및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만드는 제품, 일명 ‘폰 카메라' 

800만 화소 카메라모듈이 장착된 휴대폰으로는 최대 3,264×2,444 픽셀로 촬영, 300dpi의 최고해상도로 인화시 27.64 X 20.73cm로 출력할 수 있다.

삼성전기가 개발한 8백만 화소 카메라모듈은 CMOS 센서를 이용, 10.5 X 11.5 X 9.4mm의 초소형 크기에 기계식 셔터와 자동초점(AF) 기능을 갖춘 제품이다. 이는 기존 300만 화소 카메라모듈과 유사한 크기로 고화소 기능을 살리기 위해 기존 휴대폰 형태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성전기는 자체 개발한 PIEZO(피에조:압전 초음파)방식을 적용, 고화소 카메라모듈에 필수적인 AF 기능을 구현하면서도 초소형 카메라모듈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 피에조 방식

피에조는 특정 물질에 힘을 가해 변형을 주면 표면에 전압이 발생하고 반대로 전압을 걸면 소자가 이동하거나 힘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되나 VCM 등 다른 방식에 비해 전력소모량이 적고 경박단소화에 유리. 모터?액추에이터 등에 이용됨 

삼성전기는 이번에 개발한 8백만 화소 카메라모듈에 기계식 셔터를 탑재, 화질은 높이면서 처리속도는 빠르게 만들었고, 역광 보정, 적목 제거, 얼굴 인식, 손떨림 보정 등 일반 디지털카메라에 있는 대부분의 기능을 구현 시켰다고 설명했다.

삼성전기 OS사업부장 안기훈 전무는 "삼성전기의 800만 화소 카메라모듈은 고화소임에도 불구하고 3백만 화소 대 카메라모듈과 크기가 비슷한 초소형을 실현, 휴대폰 외형을 유지할 수 있어 하이엔드 휴대폰의 새로운 유행을 만들어 갈 것이다"고 전망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삼성전기가 개발한 800만 화소 AF 카메라모듈은 국내외 유수의 휴대폰 제조사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 중에 대량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삼성전기는 30년 이상 전자부품을 만들며 보유한 정밀기계기술, 광학기술 등 카메라모듈관련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03년 10월 세계 최초 CMOS 130만 화소 카메라모듈 출시, '04년 4월 세계 최초 광학줌 자동초점 카메라모듈 개발, 10월 300만 화소 세계 초소형 CMOS 카메라모듈 개발, '05년 3월 5백만화소 CMOS 세계 최소형 카메라모듈 개발, '07년 6월 세계최초 화상통신 VT 모듈 개발 등 새로운 기록 등을 연달아 만들어 가고 있다.

삼성전기 안기훈 전무는 "카메라모듈은 시장의 트랜드를 반영한 신제품을 경쟁사보다 빨리 출시하는 것이 특히 중요한 제품이다"며 "차별화 된 기능의 고화소, 다기능 카메라모듈 등 고부가 제품 비중 확대를 통해, 2010년 매출 8천억, AF 부문 세계 1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삼성>


[컴퓨터/노트북] - USB도 루이비통 명품 디자인으로!
[디카] - 산요 Xacti VPC-HD1000 Full HD급 동영상


반응형